성병검진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인천연세병원

성병검진

성병검진

PCR(Polymerase Chain Reaction)검사

PCR은 극소량의 DNA를 대량으로 증폭하게 해주는 방법이며 이 방법을 통해 유용한 유전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전 정보를 담은 유전자는 사람이나 세균의 DNA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유전정보를 분석하면 그 유전정보를 가진 세균이나, 생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DNA를 이루고 있는 이중나선구조는 그 기본 구조가 굉장히 약하며 검사를 위해 채취한 경우 그 양이 미량이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정확한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PCR은 이러면 미량의 DNA를 단시간 내에 많은 양으로 증폭시켜 유전자분석을 쉽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PCR은 극소량의 DNA를 대량으로 증폭하게 해주는 방법이며 이 방법을 통해 유용한 유전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미지명

장점

  • 1

    배양이 어려운 미생물의 유전자를 증폭하여 일반 균 배양 검사에서 진단이 어려운 미생물을 쉽게 식별

  • 2

    실생활에서는 에이즈에 걸린 사람의 혈액에서 에이즈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확인하고 분석

  • 3

    수천 년이 지난 사람이나 동물의 사체에서 유전자 식별

  • 4

    유전학에서 유전병 증세가 나타나기 수년 전 유전병을 미리 진단

Multi-PCR은 한 가지 종류의 표적 DNA에 대한 PCR만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 높은 몇 가지 표적 DNA에 대한 PCR을 한꺼번에 진행, 추출, 검사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Target DNA에 대한 PCR을 따로따로 진행하는 것보다 시간이나 비용면에서 훨씬 빠르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검사 체취 및 확인

2
DNA 추출

3
Sample Mix

4
PCR 증폭

5
전기영동검사

6
결과 스캔 및 판독

예방법

성병에 대하여 숙지합니다.

가능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성병의 증상을 미리 알고 있으면 성병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할 수 있고, 감염되었을 경우 바로 감염 사실을 알아채고 적절한 대처와 유효한 치료를 서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기를 자주 관찰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성병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서 자신과 성적 대상자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기의 분비물이 있는지 성기에 물집은 없는지, 다른 증세가 나타난 게 있는지 등을 파트너와 함께 서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만일 상대가 관찰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경우에는 애무하는 동안 눈치채지 않게 살펴보세요. 남자는 관찰할 때는 음경의 밑 부분이 말라 부이 있는 흰색의 우유 같은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성접촉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성행위 시 상대자를 무질서하게 바꾸는 것은 성병 감염의 기회를 높이는 길입니다.

성병에 걸린 것이 확인되었을 때, 지체하지 말고 상대에게 사실을 알리고 함께 점검을 받습니다.

그럼으로써 전염을 막을 수 있으며 반면 상대방의 감염 여부가 의심스러울 때도 주저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사실을 알려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피임 도구를 사용합니다.

남성은 콘돔을 사용하고 여성의 경우는 질 속에 질 좌약(거품, 젤리, 크림) 등을 사용하면 성병의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일 감염된 사람과 성접촉을 했다고 생각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감염이 확인되면 꾸준한 치료를 받으며 균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성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서둘러서 검진하고 치료받습니다.

치료한 후에는 일정 기간 후 검사하여 완전히 균이 없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성교 상대에게도 검진을 받도록 하고 치료를 받은 후 재감염이 되지 않도록 똑같은 주위를 권유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