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인천연세병원

전립선염

'전립선염'이란?

이미지명

전립선이란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여 정액을 생성, 분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남성비뇨기 기관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전립선내 염증 반응이 진행 되는 것을 전립선염이라 하며, 비뇨기과 질환의 25%를 차지 할 만큼 성인 남성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전립선염은 원인에 따른 진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요도염처럼 단기적 치료로 증상의 완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반드시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 후 정밀한 검사를 통하여 원인에 따른 장기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재발방지, 통증완화 등을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전립선염의 원인

전립선염은 여러 원인들이 있으나 크게 급성 세균성, 만성 세균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은 세균의 상행성 감염이나 감염뇨의 역류가 많고,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알려진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임균, 대장균, 녹농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의 세균 감염입니다. 세균 감염은 전립선 주위의 충혈을 일으키는 과도한 음주, 섹스,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장시간 타거나 냉한 등에 원인이 계기가 되어 일어나기 쉽습니다.

전립선염의 증상

급성기 증상은 회음부 통증 및 배뇨의 어려움, 잔뇨감의 국소증상과 함께 오한, 발열, 두통, 식욕부진 등의 전신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 전립선염의 경우에는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빈뇨, 야간빈뇨, 요절박, 회음부 통증이나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는 대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강하게 느끼며 목욕을 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또한 음주나 격렬한 운동을 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예민한 사람일수록 여러 가지 증상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이미지명

전립선염의 진단

직장 촉진, 일반뇨 검사 및 경직장 전립선 마사지 전립선 액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전립선염의 자가진단

이미지명

세균성 전립선염인 경우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요법이 필요하며 그 외 소염진통제 및 진경제 등을 이용한 약물 요법을 이용하여 배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만성 전립선통의 경우 자기장치료가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전립선 마사지와 따뜻한 물을 이용한 좌욕 등은 경우에 따라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균제 치료에 전혀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